본문 바로가기

기업/주식

2015 포브스 선정 100대 혁신 기업 순위

반응형

2015 포브스 선정 100대 혁신 기업 순위

2015 The World's Most Innovative Companies

 

포브스는 미국의 주요 경제 주간지로, 기업 등의 흥미로운 순위 자료를 발행합니다. (2주에 한 번씩 기업명과 동일한 포브스 잡지를 발행)

2일전에 포브스는 기업에 관련한 흥미로운 순위를 발표하였습니다.

 

바로 세계에서 어느 기업이 가장 혁신적인가? 하는 순위로 총 100개의 기업을 발표하였습니다.

100대 혁신 기업은 매년 포브스가 발표하는 순위 자료중의 하나입니다.

 

올해는 어떤 기업들이 혁신 기업으로 뽑혔을까요?

우리나라 기업들도 혁신 기업 명단에 올랐을까요?

 

포브스에서 발표한 혁신 기업 순위 TOP 100 을 공개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테슬라 모터스(http://www.teslamotors.com/) 가 선정되었습니다.

테슬라 모터스는 요즘 매우 핫한 기업인데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자동차를 개발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포드, BMW, 도요타 등은 많이 들어보았는데, 테슬라 모터스는 생소하다구요? 

테슬라 모터스는 전기 자동차만을 연구 개발하는 기업인데, 전기 자동차 시장이 우리나라에 아직 자리잡지 않은 이유도 있습니다.

 

테슬라 모터스가 일반 자동차만을 만드는 제조 기업이 아닌, 전기 자동차 분야(저공해 차량 등)만을 혁신적으로 연구, 개발하는 조금은 특수한 형태의 자동차 기업에 더 가깝다고 생각됩니다.

 

테슬라 모터스는 세계적인 온라인 결제 시스템인 페이팔(PayPal) 기업의 대표를 지냈던 엘론 머스크가 설립한 기업입니다. 엘론 머스크는 테슬라 모터스 외에도 스페이스 엑스(SpaceX, 우주 여행 및 화성 식민지 사업 추진 기업) 및 솔라 시티(태양광 발전 기업)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10위권 내에서는 테슬라 모터스 외에 아마존닷컴(Amazon.com)이 우리에게 많이 친숙한 것 같습니다.

 

 

 

 

 

11위는 중국의 검색 서비스 포털인 바이두(Baidu, http://www.baidu.com/)가 올라 있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바이두는 방문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미국의 구글 서비스를 많이 모방한 것으로 보입니다.

 

 

 

 

 

21위에 네이버(NAVER)가 올라있습니다. 매우 높은 순위입니다.

산업별로 따지면 네이버는 인터넷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바이두(중국)에 이어 2위에 올라 있습니다. 네이버는 작년에도 순위에 있었는데요. 지난해 53위에서 올해 21위로 22계단 상승하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또다른 우리나라 기업이 더 있을까요? 참고로 작년에는 네이버만이 유일하게 우리나라 기업으로서 순위에 올랐었습니다.

그럼 계속 더 순위를 볼까요?

 

아니요!!!

잠시만요!!!

다시 위의 순위를 보세요!!!

 

바로 28위를 차지한 Amorepacific(아모레 퍼시픽)도 우리나라 기업입니다! 바로 화장품 제조 기업입니다.

아모레 퍼시픽은 쿠션 화장품(파운데이션을 퍼프로 찍어 바르는 형태의 제품)을 선보이면서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끄는 화장품을 많이 만들어 냈습니다. 쿠션 화장품과 관련한 특허를 아모레퍼시픽이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아모레퍼시픽은 이러한 다양한 화장품 제품 연구 개발을 통한 성공을 바탕으로 약 2년여 만에 주가지수가 무려 4~5배 이상 상승하여 우리나라 코스피 시장에서 7위 규모의 기업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왠 만큼 친숙하게 느껴질 비자카드(VISA)와 마스터카드(MasterCard)가 각각 32위와 36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스타벅스가 눈에 띕니다. 스타벅스는 특히 우리나라에서 더 성공한 커피 전문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밥은 굶어도 커피는 마신다'할 정도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커피 사랑 돌풍을 선도한 기업이 아닐까 싶습니다. 스타벅스는 현재 우리나라에만 800개 이상의 매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고다(Agoda)와 함께 전세계적인 여행 예약 사이트인 익스피디아(http://www.expedia.co.kr)가 순위 57위에 올랐습니다.

저도 가끔 이용하는 여행 예약 사이트입니다.

 

게임 및 인터넷 분야의 공룡인 중국기업 텐센트(http://www.tencent.com)도 눈에 띕니다. 텐센트가 생소하실 수도 있지만, 시가총액이 무려 180조원(지금은 삼성전자보다 규모가 큰) 게임 및 인터넷 전문 기업입니다. 아마존과 구글과 함께 세계 3대 인터넷 기업으로 꼽기도 합니다. 텐센트는 다음카카오를 포함하여 우리나라 인터넷 및 게임 기업에도 많은 투자를 한 기업입니다.

 

 

 

 

 

61~70위의 기업들은 국내에서는 좀 생소한  기업들이네요.

굳이 좀 살펴보면 선글라스 좋아하시는 분들은 아실 수도 있는 Luxottica Group(룩소티카) 기업,

자전거를 조금 아시는 분들은 아실만한 Shimano(시마노) 기업 등이 있겠습니다.

 

 

 

 

IT관련 기업들이 눈에 바로 띕니다.

3D 오토캐드 등의 솔루션을 개발하는 Autodest(오토데스크)와 포토샵과 플래시 등으로 유명한 Adobe Systems(어도비 시스템즈)가 각각 73위와 74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인터넷 하면서 플래시 안접해 본 사람은 없을 것 같네요.^^

 

 

 

 

코카콜라!가 81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의류 기업으로 국내에도 많은 매장을 가지고 있는 H&M이 86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일본은 7개의 기업, 중국은 6개의 기업을 순위에 올렸습니다.

우리나라는 작년에는 1개의 기업이 순위에 올랐지만, 올해에는 2개로 늘었습니다!

 

내년에도 더 많은 우리나라 기업이 순위에 오르기를 기대하면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