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항공

전 세계 고속철도 시장 국가별 점유율 (2009~2014)

반응형

전 세계 고속철도 시장 점유율

 

우리나라의 고속 철도는 한 번쯤 타보셨는지요?

프랑스 테제베(TGV)로부터 기술을 전수 받아 제작 및 운행 중인 KTX는 무려 최고 시속 300km로 달리는 매우 빠른 고속 기차입니다.

 

우리나라는 KTX에 이어 KTX산천, KTX해무 등 기술을 더 발전시켜 운행 속도를 점점 늘린 기차들을 시험 제작 및 운행하고 있습니다.

땅덩어리도 좁고, 산간 지형도 많아 고속 철도를 아무리 빠르게 만든다 하더라도 한계가 있을 터인데요. 게다가 실제 기술 개발 및 연구에 들인 비용 대비하여 이를 모두 회수하기에 우리나라는 시장이 크지 않음에서 다른 나라 못지 않게 빠른 열차 개발에 많은 인력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우리나라 시장만을 바라보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관광 수요와 물자 수송 등으로 인해 철도 산업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철도가 빠르면 빠를 수록 좋겠지요.

 

비행기보다 저렴한 운행 비용, 빠른 환승 시스템, 자동차 등에 비해 상대적인 저공해 운송 수단 등 여러가지 이유로 미국의 1800년대 후반의 철도 산업의 부흥이 다시 재현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현재의 철도 산업에 그 당시에 비하면 상당히 그 파이가 커졌지요.

 

2015년 유럽철도차량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세계 철도 산업 시장의 규모는 약 200조원 규모이며, 오는 2017년에는 약 25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북한과 통일되어야 이룰 수 있는 것이지만, 우리나라에서 러시아를 지나 유럽까지 원스톱으로 연결하는 유라시아 대륙 횡단 고속 철도도 아주 먼 이야기는 아닙니다.

 

 

 

 

 

순위 

국가

고속철도 이름

점유율 (%)

1

중국

CRH

50

2

일본

신칸센

18

3

프랑스

TGV

12

4

독일

ICE

6

5

한국

KTX

2

 

* 기타 12% 점유

 

순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중국은 캐나다의 자체적으로 개발한 CRH(China Railway High-speed) 라는 고속철도를 시발점으로 빠르게 자국과 해외의 고속철도 시장을 빠르게 선점해 나가고 있습니다. 중국은 국가 면적이 넓어 고속 철도의 도입이 상당히 필요시 되고 있었습니다. 중국은 2014년까지 무려 1만6,000km에 달하는 자국의 고속철도망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러한 자국 시장의 수요를 소화하고, 또 이를 기반으로 기술을 빠르게 발전해 나가면서 해외 시장 공략에도 적극적이었는데요.

 

철도 강국인 미국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 아르헨티나, 나이지리아 등 여러 국가와 철도 및 차량 수출에 대한 계약을 따냈습니다.

 

 

 

 

전통적인 고속 철도 강국인 일본과 프랑스는 중국에 이어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일본은 이미 2003년도에 무려 시속 581km/h에 달하는 자기부상열차를 시험 운행에 성공하였습니다.

이에 뒤질세라 프랑스는 자기부상열차가 아닌, 일반 열차 TGV V150으로 최고 속도 574.8km/h를 기록하는 시험 운행에 성공하여 일본에 뒤지지 않는 기술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쉽게도 세계 시장에서 점유율 2%정도 밖에 차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세계에서 5위권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단지 아쉽다고 말씀드린 이유는 점유율 2%가 국내 시장으로만 달성한 점유율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지속적으로 고속 철도에 대해 연구 개발을 지속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해외에 수출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기술력이 다른 나라에 뒤지지 않는 만큼 정책적으로 정부에서 잘 지원해 준다면 해외에 수출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조만간 해외에도 수출하는 좋은 성과가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 도표 자료 출처 : 현대로템

* 출처 : https://namu.wiki/w/%EA%B3%A0%EC%86%8D%EC%B2%A0%EB%8F%84

* 참조 :

http://www.etnews.com/20150407000126

https://ko.wikipedia.org/wiki/%EC%A4%91%EA%B5%AD%EC%B2%A0%EB%A1%9C%EA%B3%A0%EC%86%8D

 

* 다른 순위 보기(2015 국내에서 운행중인 가장 빠른 기차 순위 TOP 10) : http://ozrank.co.kr/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