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회

한해를 마감하며... 2016년 대한민국 12대 뉴스!

반응형

2016년 대한민국 12대 뉴스

여러분은 2016년 올 한해 어떻게 보내셨는지요? 즐거운 일들이 많으셨는지, 아니면 힘든 일이 많으셨나요?^^

우리나라는 올 한해는 정말 다른 해에 비해 뒤지지 않는 다사다난했던 해였던 것 같습니다.

올 한해를 마감하면서 되돌아보도록 해요. 우리나라에서 한 해동안 얼마나 크고 작은 일들이 많이 벌어졌을까요? 개인적으로 기억에 남는 일들이 있다면 한 번 떠올려 보세요.

 

이세돌과 알파고, 인간과 인공지능의 바둑 대결부터 대통령 탄핵 촛불 시위까지..

 

그럼 올 한해 있었던 크고 작은 일 들 중에서 가장 이슈가되었던 우리나라에서 있었던 12개의 뉴스 한 번 보실까요?^^ 자신이 생각했던 뉴스가 있는지도 한 번 확인해 보세요!

 

1월 

응답하라 1988 열풍

30~40대를 추억 속에 빠뜨리며 응팔 열기를 2015년에도 이어갔습니다.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의 귀가를 서두르게 만들었던 응답하라 1988은 2015년 11월 6일에 시작하여, 최고 시청률 18%를 기록하며, 2016년 1월 16일에 종영하였습니다.

 

 

2월

테러방지법 반대 필리버스터

2월23일 대한민국 국회의사당에서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이 통과하고자 하는 테러방지법 제정에 반대하는 야당 의원들의 필리버스터가 시작되었고, 이는 3월 2일이 되어서야 끝났습니다. 2월 28일 필리버스터 시간이 115시간을 돌파하며 이 때 세계에서 가장 긴 필리버스터로 기록되었습니다.

 

 

3월

이세돌 VS 알파고

3월 9일부터 시작된 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 로봇인 알파고와의 바둑 대결. 3월 15일까지 이어진 이 대결에서 알파고가 4대1로 이세돌을 이김으로써 대국의 막이 내렸습니다. 인공지능의 무서운 발전을 실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4월

대한민국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많은 사람들의 예상을 깨고, 여당인 새누리당이 국회 과반의석 확보에 실패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더불어민주당이 123석을 차지하며 여당을 누르고 가장 의석수가 많은 1정당이 되었지요. 사실 이 때, 더불어민주당이 승리하지 못하였다면 또새누리당이 과반 의석을 차지하였다면 지금의 국회, 정치 모습은 또 어떻게 달랐을까요?

 

 

5월

강남역 노래방 묻지마 살인사건

참 사고가 많았던 달이었습니다. 스크린도어를 수리하던 수리공이 들어오던 열차에 치어 발생한 사고, 대부도 살인 사건 가해자 체포 등, 제주도 중국 여성 살해 용의자 체포 등의 사건이 있었는데요..

 

이 중에서도 가장 큰 이슈가 되었던 것은 5월 17일 발생하였던 강남역 노래방 화장실에서 발생한 묻지마 살인사건이 아닐까 싶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추모가 이어졌고, 여혐 논란도 있었던 사건입니다. 피의자는 징역 30년을 선고받고, 20년 전자발찌 부착도 명령 받았습니다.

 

 

 

6월

고 김성민씨의 장기기증

안타까운 사건이었지요. 대한민국의 배우 김성민씨가 뇌사 판정을 받고 6월 26일 향년 43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생전에 장기기증 의사를 밝혔던 김성민씨의 뜻에 따라 5명에게 장기기증을 하고, 새 삶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작은 뉴스(?)이지만, 1988년 이후 28년 만에 서울시의 주민등록기준 인구 수가 1000만명 이하가 되었습니다. 무섭게 치솟는 집값으로 인해 탈 서울화가 가속되는데다가 저출산 문제까지 겹쳐 서울의 인구가 줄어드는 모습입니다.

 

 

7월

봉평터널 5중 추돌 사고

이 달도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는데요, 대한민국 사드(THAAD) 배치 관련 뉴스부터 부산, 울산지역의 악취 사건까지.. 그 중에서도 저한테 가장 크게 기억에 남았던 사건은 7월 17일 제헌절에 발생했던 영동고속도로 봉평터널 5중 추돌 사건입니다. 20대 여성 4명이 숨지고, 38명이 다치는 대형사고였습니다.

 

운전기사의 잘못도 분명하지만, 한편으로는 너무 많은 운행에 시달려 차 안에서 쪽잠을 자는 등, 버스 운전 기사들의 열악한 근무환경에 대해서도 드러난 사건이기도 했습니다. 사고 영상을 봐서 그런지 너무 기억속에 오래 남아 있네요. 이 사고로 버스기사 방씨는 금고 4년을 선고 받았습니다.

 

 

 

8월

리우올림픽 세계 8위

대한민국 선수들의 브라질 리우올림픽에서의 활약! 우리나라는 금메달 9개, 은메달 3개, 동메달 9개를 획득하며 종합순위 8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우리들 기억 속에 남아 있는 것은 폐막식 전날 열린 여자 골프 종목에서 박인비 선수의 우승이 아니었을까요? 116년만에 올림픽 종목으로 다시 채택된 골프 경기에서의 우승. 이 경기에서 박인비 선수가 금메달을 땀으로써 우리나라는 2004년 아테네 올림픽부터 이어온 종합순위 10위권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9월

경주 지진

9월 12일 경상북도 경주시에서 발생한 규모 5.8의 지진. 1978년 기상청이 계기지진 관측 이후 한반도에서 발생한 역대 최대 규모의 지진이었습니다.

 

이 지진을 시작으로 여진 횟수가 400여 차례가 넘었고, 지금까지도 작은 규모의 지진이 이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주 큰 피해는 없었지만, 대한민국도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님을 일깨워주었습니다.

 

 

 

10월

최순실 게이트 폭로

JTBC가 국정농단 비선실세로 밝혀진 최순실의 태블릿 PC를 습득하였고, 최순실이 박근혜 정부의 연설문을 사전에 전달받은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이 사실이 폭로됨으로써, 대한민국 헌정사 초유의 사건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건의 중심인 최순실은 독일에서 급거 귀국하였고, 10월 31일 검찰에 체포되었습니다.

 

 

 

11월

박근혜 대통령 하야 촛불집회

최순실 사건이 일파만파 커지면서 전 국에서 매 주말마다 촛불집회가 열립니다. 11월 5일 20만명의 인원을 시작으로 26일에는 전국적으로 약 200만명에 달하는 인원이 모인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12월

박근혜 대통령 탄핵

12월 3일에도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는 시위가 열렸으며, 전국적으로 약 233만명이 모였습니다.

아직도 시작이 어디인지, 또 끝이 언제 날지 까마득하기는 하지만, 국민들의 촛불집회가 힘을 발휘하였습니다. 12월 8일 국회 본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 소추안이 보고 되었고, 9일 찬성 234표로 탄핵이 가결됨으로써 대통령의 직무가 정지되었습니다. 현재는 헌법재판소의 심판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와~ 정말 엄청난 일들이 많았네요! 매월 발생했었던 이 사건들 모두 기억하고 계시는지요?

 

한 번 되돌아보니, '이 사건이 벌써 이렇게 오래되었어?' 라고 느껴지는 뉴스도 있고, 한편으로는 아주 오래전 뉴스같이 느껴지는 일들도 있을 겁니다. 그리고 12월은 아직 보름 정도 더 남기는 했지만, 대통령 탄핵 사건 만큼 더 큰 사건이 터질지는 모르겠습니다.^^

 

내가 생각했던 뉴스랑 다르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 것 같습니다. 같은 달에 발생한 사건 중에도 사람마다 느끼는 경중의 차이가 있을 수도 있으니, 이 점은 이해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혹시 내가 생각하는 더 큰 뉴스가 있었다 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달아주셔도 좋을 것 같아요~~

 

안타깝게도 대부분 매월 가장 큰 이슈가 되었던 뉴스들은 좋은 것보다는 않 좋은 것들이 더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럼 내년에는 더 좋은 뉴스만 있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2016년 한해 잘 마무리하시고, 2017년 목표도 세워보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