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2012 각 국가별 10만명당 범죄 발생빈도 순위

반응형

오늘은 재미있다기 보다는, 무시무시한 순위입니다. ㅠ.ㅠ

OECD(경제협력개발기구)에 속한 국가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범죄율 순위인데요.

 

일단 범죄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의도적인) 살인, 강도, 주거침입에 대한 범죄율의 순위를 포스팅합니다.

 

각 범죄의 10만명 당 발생 건수로 순위가 매겨졌습니다. 발생 건수가 높을 수록 치안이 불안하고, 범죄에 많이 노출된 국가라고 볼 수 있겠지요? 반대로 범죄 발생 건수가 적을수록 안정하고, 평화로운 국가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나라에서 어떤 범죄율이 높을까요? 그리고 상대적으로 특정 범죄 발생 빈도가 높은 국가에서는 다른 범죄의 발생 빈도도 높을까요? 개인적으로 우리나라의 범죄율은 낮은 편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실제 우리나라의 범죄 발생 빈도 수준은 다른 나라와 비교하여 보았을 때 어느 정도 수준일까요?

 

 

 

 

1) 살인

 * 살인중에서 의도적으로 계획한 살인의 발생 빈도 순위입니다.

 

 

치안이 불안하다고 많이 알려진 멕시코가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10만명당 살인 발생 건 수가 18.1건이었습니다. 2위를 차지한 에스토니아(5.2건)보다 무려 3배 이상 높은 수치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멕시코의 치안 불안이 얼마나 심각한 수준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2.9건 발생 빈도로 6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생각보다 매우 높은 순위입니다. 우리나라 인구가 대략 5,000만명이니, 한 해에 약 1,400여명 이상의 사람이 살인으로 목숨을 잃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유럽의 아이슬란드가 10만명당 0.3건의 살인사건으로 가장 낮은 순위를 보였습니다. 그리고 일본도 0.5건으로 호주와 함께 공동 34위로 낮은 순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아이슬란드의 인구가 약 32만 명 정도이니, 한 해에 살인으로 사망한 사람 수를 계산해 보면, 1명 정도로 매우 적은 숫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강도

 

 

 

유럽의 국가들이 매우 높은 순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유럽은 각국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명소들이 많은데, 이러한 관광객들을 노리는 소매치기 등이 매우 성행하고 있습니다. 벨기에가 1,762건, 스페인이 1,188건으로 매우 높은 수치로 각각 1,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살인'에서 1위를 차지한 멕시코가 '강도'부문에서도 3위를 차지하는 불명예를 안았습니다.

 

우리나라는 강도 발생 빈도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조사 대상국중 34위를 차지하였습니다. 10만명당 13건의 강도가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일본은 겨우 4건의 발생 빈도로 가장 낮은 순위를 기록하였습니다.

 

 

 

3) 주거침입

 

 

 

 

'주거 침입'은 덴마크가 1,939건으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유럽의 국가들이 대체적으로 상위권을 차지하였는데, 뉴질랜드와 호주도 각각 2위와 7위를 차지하며 오세아니아 국가들도 상위권에 랭크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10만명당 169건으로 매우 적은 횟수를 기록하며 32위에 올랐습니다. 주거 침입에서도 일본은 117건으로 매우 낮은 수치로 3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일본은 이번에 포스팅한 살인, 강도, 주거침입 3가지 범죄에 대해서 모두 낮은 수준의 범죄율을 보였습니다.

에스토니아는 살인에서 2위를 차지하였지만, 주거침입에서는 최하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멕시코 역시 살인과 강도에서는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최상위권을 기록하였지만, 주거침입에서는 34위로 최하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또 반대로 아이슬란드는 살인과 강도에서 최하위를 기록하였지만, 주거침입 부문에서는 4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대체적으로 치안이 좋지 않고, 사회적으로 정치적으로 불안한 국가일 수록 모든 범죄 수치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었는데, 각 국가의 사회적, 문화적 특성에 따른 것인지는 몰라도, 범죄 형태에 따라 발생 빈도가 현저하게 다르게 나타나는 국가들이 많았습니다.

 

그래도 일본은 이 번에 포스팅한 모든 범죄 부문에서 매우 낮은 수치를 보인 유일한 국가였습니다

 

 

출처 : http://www.civitas.org.uk/content/files/crime_stats_oecdjan2012.pdf

이미지 출처 : http://pensacolapolice.com/divisions/criminal-investigations/crime-scene/